우리가 뜨거운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치아로 음식물을 먹을 때 혀나 볼 안쪽을 실수로 씹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 발생 하는 상처 등에서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이 될 수도 있는데요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구내염 원인 및 자가치료법 입니다.

 

 

구내염 원인을 알기전에 저는 최근에 구내염을 겪었을 때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있어서 음식물을 섭취하기 힘들었는데요 심하게는 입안에서 나쁜 냄새가 발생하기때문에 쿨쾌한 느낌을 갖게 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구내염이란?

구내염이란 입 안 점막(잇몸, 입술과 볼 안쪽, 혀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뜻합니다. 구내염의 발생원인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면역체계의 이상이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힘든 일을 했을때 피곤함이 지속되면 한번씩 생기더라구요.

 

때문에 제가 오늘은 이러한 구내염 원인 및 자가치료법에 대하여 알기 쉽게 차근차근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은 왜 생기는 걸까?

위에서도 말씀드렸다 싶이 가장 먼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합니다. 우리가 흔히 편도선이 면역력의 악화를 알려주는 신호탄이라고 알고있는데요 구내염 원인도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적신호를 알려주는 아주 중요한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러한 구내염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기때문에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헤르페스성 구내염

구내염 원인중 입술이나 입술 주위로 뺨, 혀, 입술 안쪽과 그 옆에 있는 피부 사이의 경계에 수포같이 아주 작은 물집같은 것들이 올라오며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무엇인가를 삼키기 어렵게 되며, 간혹 열이 발생하는데 심하면 잇몸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칸디다증

입구내염중에 칸디다증이라고 곰팡이 균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흔히 영유아와 같은 어린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이 증상은 냄새도 많이 나고 혓바닥에 하얀 이물질이 쌓인 것 처럼 보이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재발성 아프티성 구내염

1cm 미만의 하얗고 둥근 모양을 가진 염증이 생기고 면역력 저하와 함께 입에 난 상처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아프타성 구내궤양으로도 증상이 악화 될 수도 있는데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피로감, 알레르기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병세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편평태선

흰색 거미줄 모양의 염증이 발생하며, 스트레스에 의한 면역반응로 인해 생기는 이 편평태선은 주로 뺨이나 잇몸, 혀에 두껍게 발생하며 세포의 과다 성장으로 발생하다보니 심하면 악성 종양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구내염 자가치료법

구내염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니 이제는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자가치료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염수 만들어 써보기

집에서 해염이나 일반 소금을 1티스푼 따뜻한 물 1컵에 잘 풀어봅니다. 이렇게 만든 소금물 용액으로 입 안을 헹구기만 하면 되는데요 이 방법은 입안을 소독해주는 효과도 있으면서 동시에 통증까지 완화시켜줍니다. 추가적으로 구내염이 발생한 부위에 직접적으로 소금 한꼬집을 발라주면 좋은데요 이 과정은 매우 고통스럽겠지만 하루 4~5회 반복하면 빠르게 치료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알로에 젤로 통증 다스리기

집에있는 면봉을 사용하여 알로에 젤을 구내염에 직접적으로 도포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바른 뒤에는 1~2분 정도를 기다리도록 합니다. 알로에 젤은 잠깐만 놔둬도 침에 의해 용해되기 때문에 따로 물로 행굴 필요가 없고 만약에 2분이 지나도 알로에 젤이 남아있다면 물로 행궈주도록 합니다. 구내염 원인을 살펴보면 열감을 발생시키는 물질이 있는데 통증으로 이어지기에 이 방법을 써보시면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베이킹소다를 구내염에 바르기

베이킹소다 1티스푼에 물 몇방울 떨어뜨리면 반죽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이를 면봉으로 떠서 구내염이 생긴 장소에 살살 누르듯이 바르도록 합니다. 구내염 원인을 확인해보면 입안에 pH(산성)를 낮추고 있는데 베이킹소다는 구강 내부의 pH(산성)를 증가시키고 회복을 촉진하기 때문에 세균 감염의 확률을 줄여줍니다.

 

4. 코코넛 오일 바르기

코코넛 오일이 의학적으로 구내염 치료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이 코코넛 오일 자체가 항염증 및 향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는 존재합니다. 보습효과도 있기때문에 상처로 인해 건조한 부분에 발라주면 도움이 됩니다.

 

5. 강한 산이 들어간 음식 피하기

일상생활 중에 예를 들어 레몬 주스와 같이 건강에 좋은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좋아지겠지 라는 생각에 시도해볼 수 있으나 이는 구연산 함량이 높아 구내염의 회복 속도를 늦추고 오히려 상처부위를 자극시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춧가루나 후추 등의 자극적인 향신료가 포함된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구내염 원인 및 자가치료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자칫 무관심해지면 쉽게 재발되고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