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버지가 얼마전 몸에 좋다고 사오신게 하나 있는데요 바로 벌나무라는 것입니다. 시장에서 가끔씩 지나가면서 봤는데 대부분 고산지대에 소규모로 자생하며 자라는 귀중한 약초를 직접보니 신기했습니다. 

 

 

지리산에서 야생으로 많이 자란다고 하는데 보호종으로 지정하였기 때문에 자연산으로는 구하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합니다. 벌나무 묘목을 구매하여 직접 키워 재배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합니다. 하지만 자연산 같은 경우에는 계곡 근처와 같은 습한 장소에서 아주 잘 자란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이 벌나무 효능에 대하여 쉽게 정리하여 여려분들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끝까지 제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벌나무 효능

벌나무 효능 1. 간 기능 개선

벌나무는 우리 몸중에 특히 간에 좋은 약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러 가지 벌나무 추출 성분들은 간세포에 이로우며 간 기능 활성화를 촉진시킨다고 밝혀졌습니다. 이로인해 간의 주요 기능중 하나인 피로 해소와 체내의 알콜을 빠르게 해독시켜주기 때문에 이러한 약초는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벌나무 효능 2. 뼈 건강 회복

두 번째로. 벌나무는 뼈에 좋은 다량의 마그네슘(Mg)과 칼슘(Ca)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섭취하게되면, 골밀도가 높아지게 되고 골다공증과 같은 병들을 예방해주는데 굉장히 좋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 건강이 나빠지게되어 몸을 제대로 움직이기 힘들고 지탱하는데 어려움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벌나무를 젊어서부터 자주 섭취해준다면 뼈가 튼튼해질 수 있습니다.

 

 

벌나무 효능 3. 면역력 증강

세 번째, 면역력 증강입니다. 이 약초를 물에 끓여서 차로 마시게 되면, 몸에 좋은 성분들이 다량으로 우러나오게 됩니다. 이 영양 성분들은 우리몸을 굉장히 이롭게 하는데요 그중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과같은 항산화 성분들이 체내의 세포들이 손상되는 것을 잘 막아주고 체내 활성산소들을 신속히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지면 굉장히 위험해지는데요 아무리 마스크를 잘 쓰고 다녀도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진다면 아무 소용없을 겁니다. 그래서 아직 어린 아이들이나 노년층의 어르신들은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 벌나무를 구입하여 집에서 따뜻한 차로 우려마셔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벌나무 효능 4. 이뇨작용 촉진

네 번째 벌나무 효능은 이뇨작용 촉진입니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함에 있어서 이뇨작용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뇨작용이 활발해야 체내의 노폐물들의 배출이 활발해지고 우리몸을 깨끗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부종과 염증들도 동시에 완화시켜준다고 하니 평소 오래 서있는 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섭취해보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지막에 소개해드릴 내용이지만 앞서 설명드리자면 평소에 신장이 않좋으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에 벌나무를 드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벌나무가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데 이는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벌나무 효능 5. 항산화 효과

다섯 번째,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벌나무는 다량의 항산화 성분들을 포함하고있습니다.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의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몸의 염증을 제거해줍니다. 이로써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항암효과, 노화방지등이 대표적이고 간에 가장 좋기때문에 간경화와 간염, 간암 등을 방지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벌나무 부작용

벌나무를 평소에 한번도 섭취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꼭 제가 아래에 설명드린 내용들을 확인해보시고 드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약초라고 해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만약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증세가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가셔서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신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벌나무 효능 중 하나인 이뇨작용이 신장에 많은 무리를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 이로 인하여 이뇨작용이 너무 과하게 일어날 경우 체내의 수분 부족으로 인하여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끝으로 벌나무를 너무 과하게 섭취한다면 복통과 설사, 심하면 알레르기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 37.5g 정도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벌나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워낙 귀한 약초이기 때문에 한가지 꿀팁을 드리자면 본인이 구입한 벌나무가 진짜인지 아닌지 판별하는 방법은 물에 끓였을 때 흰색 기름이 둥둥 뜬다면 진짜 벌나무라고 합니다. 몸에 좋은 성분들은 다 가지고 있는 약초인데 저는 뼈 건강을 위해서라도 구해서 한번 먹어보려고 합니다. 오늘도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하는 마음으로 저는 다음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