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들어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는데요 오늘은 비까지 부슬부슬 오더라구요. 다들 감기 안걸리시게 건강관리 잘하시고 옷 따뜻하게 입고다니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병아리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새로 알게되는 식품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그중 일상생활에서 은근 많이 접하고 있는 식품인 병아리콩의 효능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해보겠습니다.

 

 

 

병아리콩은 콩류에 속하는 식물인데요 모양이 병아리의 머리 모양과 비슷한 특징이 있으며, 맛은 밤맛이 나고 다량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중동 지역과같은 건조한 기후에서 아주 잘 자라는데요 기원전 7,500년부터 재배되었으며, 인류 역사상 가장 먼저 재배된 콩류 중 하나라고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병아리콩 효능 1. 뼈 건강

병아리 콩 100g당 칼슘의 함량은 우유의 칼슘 함량과 굉장히 비슷할 정도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치아나 뼈와 같은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성장기를 겪고있는 어린이들과 관절과 뼈가 약하신 어르신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병아리콩에는 흡수율이 낮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게 무엇이냐면 비타민K입니다. 때문에 우리몸에 좋은 영향소를 조금 더 많이 흡수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죠?

 

 

병아리콩 효능 2. 빈혈

병아리콩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가있는데요 철분이라는 요소는 체내의 적혈구 활동을 촉진시키고 몸 구석구석 산소의 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고합니다. 철분뿐만 아니라 엽산도 다량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빈혈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매달 생리를 하는 여성분들과 임산부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영양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3. 다이어트

혹시 평소에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계신분들이라면 병아리콩은 아주 최고의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있는데요 식이섬유는 많이 알려져있듯이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성분중 하나입니다. 장 속의 노폐물들과 함께 묵은 변을 배출시켜 변비에도 효과가 있고 장 속의 유익균의 생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 하시면 평소 식사량보다 적게 드시는데 병아리콩은 포만감 대비 칼로리가 굉장히 낮기 때문에 많은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께 아주 효과적인 식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4. 당뇨병 예방

병아리콩에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섬유질이 풍부하고 마그네슘과 미네랄, 나트륨, 아연 등이 조화롭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혈당의 수치를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식품군중 하나에 꼽히기도 합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도 당뇨병이 있으신데 조금만 수치가 낮아지거나 높아지면 어지러워하시고 정신이 없으신데 병아리콩을 꾸준히 드시고 효과를 많이 보셨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5. 면역력 강화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많이 들어보셨을 용어인데요 무기질과 사포닌, 이소플라본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한 병아리콩은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면역력 강화에 아주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구리와 아연도 다량 함휴되어 있어서 면역 기능을 더욱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장 신기한건 비타민C와 아르기닌과 같은 성분이 세균과 외부의 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보호해주는데 이 또한 병아리콩이 많이 갖고있어 요즘같은 시기에 섭취해주면 가장 좋겠죠?

 

 

병아리콩 효능 6. 심혈관 질환

이렇게 작은 식품에 불포화 지방산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하고있어 우리 체내의 안좋은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조절하여 고혈압 및 동맥경화, 그리고 심각한 질병중 하나인 뇌졸증 등 심혈관계 질환에 탁월한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 엽산, 마그네슘등이 풍부하여 심각한 질환들(심장마비, 뇌졸중)등으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몸 속의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운동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혈액이 원활하게 돌기 때문에 조금 더 빠르게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고 피로물질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근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효능 7. 갱년기 여성

시중에 갱년기 여성분들을 위한 수많은 비타민들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병아리콩에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여 갱녕기를 겪고있으신 어머님들의 여러가지 증상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은 수용성이라 삶게되면 그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쪄서 드시는 것을 권장하고있습니다. 

 

 

병아리콩 효능 8. 불면증 개선

저같은 경우에는 회사 업무 스트레스로 인하여 밤에 잠을 잘 못자는 경우가 많아 다음날 아침에 피곤한 상태로 또다시 출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말에 몰아서 자려고 해도 잠이 잘 안오거나 일찍 퇴근해서 잠드려고 해도 맘처럼 쉽지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병아리콩은 이러한 불면증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를 완화시켜주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부작용

전문의들이 권장하는 병아리콩의 하루 섭취량은 50g 정도입니다. 왜냐하면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많이 드시게 된다면 복부 팽만감 및 장안에 가스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복부에 여러 불편함을 느끼실수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늘어난 체내의 섬유질로 인하여 위 경련이 올 수 도 있으니 이를 유의하시면서 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칼륨 또한 다량으로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다른 음식들과 동시에 섭취하시게 된다면 평소 심장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이나 심장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주의 하셔야합니다.

 

특히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병아리콩에 들어있는데 이는 생으로 드실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통풍이나 신장 결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라면 섭취방법을 고려하셔야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병아리콩 효능에 대하여 함께 살펴보았느데요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어 매년 슈퍼푸드에 선정될만한 가치가 있는 식품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는것은 피하시고 적당량 꾸준히 드신다면 그게 바로 건강해지는 지름길이지 않을까요?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