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 혹시 송담이라는 식물을 들어보셨나요? 저희 할아버지께서 약초방을 작게 운영하시는데 얼마전 가게에 놀러갔다가 손님이 구매하시는걸 보고 알게되었습니다. 실제로 매우 귀한 약재로 쓰인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여러가지 좋은 효능들이 많이 함유된 송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담은 당뇨, 관절통, 혈액순환이나 근육통에 탁월하다고 알려져있어 최근에 상당한 인기몰이중인 약재중 하나인데요 소나무를 휘감아 자라나는 덩쿨식물인 송담은 소나무의 좋은 성분인 피톤치드, 송진 등을 흡수해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길이는 10m 이상까지 자라난다고 하는데요 최소 2cm 이상의 굵기가 되어야 약효로써 그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소나무에서 자라나는 담쟁이 넝쿨인 이 송담은 다른 곳에서 채취할 수 없고 오로지 소나무와 참나무에서만 동성이 없이 자라나기 때문에 식용으로 쓰일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송담 효능

송담 효능 1. 노화 예방

송담에 포함하고 있는 리크닌, 타닌, 폴리페놀 등의 성분들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느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송담을 잘 섭취한다면 노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우리몸에서 제거하고, 체내의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송담 효능 2. 통증 완화

송담은 어르신들이 많이 겪고계신 질환 중 관절염이나 근육통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증상 완화를 위한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송담을 차로 마시거나 곱게 갈아서 통증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면 진통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송담차는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송담 효능 3. 당뇨 예방

송담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당뇨를 예방하고 그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이소플라본 성분이 체내의 혈당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평소에 당뇨를 앓고계신 분들이 혈당 관리하는데 아주 큰 도움을 주게되겠죠! 또한 인슐린 분비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이는 체내에서 급격하게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송담을 꾸준하게 섭취해준다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하는 것에 영향을 미쳐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고,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어 여러가지 합병증으로부터 피해갈 수 있습니다.

 

 

송담 효능 4. 심혈관 질환 예방

현대인들의 식습관은 예전과 비교하면 아주 서구화된 식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로인해 콜레스테롤 문제를 가지신 분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짐으로 인하여 혈관 내 혈전이 생기고 혈액순환 장애를 겪고 계신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송담 효능으로 송담을 꾸준히 섭취해준다면 콜레스테롤을 낮출수 있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그렇게 되면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겠죠? 

 

 

송담 효능 5. 항암 효과

피톤치드는 연구결과에 따르면 강한 향균 효과와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에 이를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암 세포를 죽이고 전이를 막아 암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송담은 소나무에서 기생하면서 피톤치드를 흡수하여 이 성분이 아주 풍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차로 우려 마시게 되면 항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송담 효능 6. 면역력 강화

최근들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신경쓰는 부분이 있죠? 바로 면역력 강화입니다. 면역력은 건강 관리에서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부분인데요 면역력이 있으면 외부로 부터의 바리어스나 세균등의 공격을 이겨내고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송담이 바로 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한몫을 하는데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체온을 높혀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기초 면역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송담 효능 7. 기관지 건강

예로부터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듯이 천식이나 기관지 질환이 있을 때는 송담을 닳인 물을 마시게 된다면 그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현대에 와서야 이에 대하여 연구를 해보니 송담에는 페르펜, 탄닌, 폴리페놀과 같은 성분들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이 기관지를 강화시켜주고 기침과 가래를 제거하는데 아주 탁월하다고 합니다. 

 

 

 

송담 부작용

송담을 과다 복용하게 될 경우 구토나 위통이 있을 수 있고 생것을 먹게되면 마비 증상 등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송담의 타닌 성분이 철분과 쉽게 결합해버리는 성질을 갖고있기 때문에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피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체질에 맞게 섭취하셔야 하는데 자신과 안맞으면 그 부작용이 크게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꼭 전문가와 상의 후에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송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각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약초와 같은 식품들은 몸에 좋다고 해서 다량 섭취하시지 마시고 꼭 하루 권장량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