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한의사 이경제를 아시나요? 옛날에는 티비 프로그램에 굉장히 많이 나왔었는데 요즘은 이전만큼은 아니지만 간간히 건강프로그램에 출현하셔서 도움이 많이되는 정보를 알려주더라구요. 특히 최근에는 건강에 유독 관심이 많이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약재들에 대하여 알려주셨는데 그중에 침향환 효능에 대하여 극찬하시는 것을 보고 제가 이렇게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소말리 지구에서 3대향 중 하나인 침향은 침향나무가 외부로부터 해충의 침입을 막거나 또는 상처를 막기위해 분비되는 천연물질인 수지가 침착한 단단한 덩어리를 말합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소나무에 상처가 가면 그 부분에 끈끈한 액체인 송진이 올라오는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침향나무도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이 물질은 한방 최고의 보약이라고 불리는 공진단의 주 원료로 쓰이게됩니다.

 

지금 그래서 지금부터 혈관진환등에 다양한 효능이 있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혀주는 다재다능한 이 약재의 수액덩어리인 침향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향환 효능

침향환 효능 1. 뇌건강

침향 안에는 신경장애와 뇌경색증, 뇌졸증과 같은 뇌와 관련된 질환과 뇌신경을 안정화시켜주고 뇌세포의 활성화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텔타구아닌 정유성분"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기억력과 집중력, 인지능력등의 뇌기능 개선에 탁월하고 뇌에 있는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하여 산소 공급과 영양 공급이 잘 이루어 지도록 만들어 주기에 치매와 같은 중증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침향환 효능 2. 눈건강

우리몸은 나이를 먹을수록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곳저곳의 기능이 망가지기 마련인데요 그중에 우리 눈의 망막세포는 점점더 파괴되고 시력또한 떨어지게 되는데, 침향에 들어있는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망막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침향환 효능 3. 면역력 강화

21세기에 태어나는 아이들이 가장많이 겪는 피부질환이 바로 아토피라고 합니다. 또한 옛날과 같이 한옥집에서 사는게 아니라 모두 아파트에서 많이들 살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을 앓는 어린아이들이 증가하고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불규칙한 식습관에서 오는 피부 알러지와 두드러기, 가려움증을 침향이 히스타민 분비를 막아주고, 피부 면역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호흡곤란과 두통, 그리고 식욕부진 등과 같이 다양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연구결과 입증되기도 하였습니다.

 

 

침향환 효능 4. 신경 안정효과

사람은 향에 굉장히 민감한 존재라고들 합니다. 그래서 시중에 향과 관련된 여러가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기도 하구요. 그중에서 바쁜 현대인들의 심신안정을 도와주는 라벤더나 아로마 오일과 같은 향이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침향 또한 "델타 구아이엔" 성분과 "아가로스피롤" 성분 덕분에 향을 맡으면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 들고 신경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침향환 효능 5. 폐기능 향상

평소에 기저질환으로 기침을 자주하거나 천식이 있는 사람들, 그리고 폐가 좋지 않으신 분들은 침향을 드시게 되면 폐기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참향에 들어있는 좋은 성분들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폐섬유화증, 폐기종, 그리고 난치성 폐질환 환자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침향환 효능 6. 신장 건강

침향을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신장 염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침향에는 다량의 "베타셀리넨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유황 성분의 향균작용으로 인하여 우리 몸속 기관중 신장 내 염증의 생성 억제에 두각을 보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신부전 환자가 복통과 식욕부진 증상을 호소하고 있을때 침향을 섭취하였고 이 증상이 많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침향환 부작용

침향을 보다 효과적으로 드시기 위해서 침향환으로 많이들 섭취하시는데요 침향환 효능로 많은 좋은점들이 있겠지만 무엇이든 과다섭취하게 된다면 역으로 몸에 해롭습니다.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지켜서 드시는것이 좋은데요 만약 이를 어기고 침향을 과다 복용한다면 두통, 위장 장애, 복통, 설사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또한 기가 너무 허하거나 체내에 열이 많으신 태양인 분들의 경우에도 침향의 성질과 안맞기 때문에 피하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개선의 목적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좋지 않다고 하니 이점도 주의하셔야겠죠?

 

 

침향 진짜, 가짜 구별법

예로부터 임금님께서만 드시던 아주 귀한 약재이기 때문에 지금 또한 침향은 자연산으로 구하기도 힘들고 다른 약재에 비해 고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재배를 하는 방식으로 인공 침향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방식은 침향 나무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상처를 내서 수지가 배어나오는 것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되면 자연산 보다는 효능이 떨어지지만 인공 재배한 침향또한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허나 이렇게 인공적으로 만든 침향도 아닌 100% 가짜가 시장에서 판매되기도 합니다. 자연산과 비슷한 모양새로 만들어서 판매한다고 하니 구매하실때 유의하셔야하는데요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별하는 방법은 단면을 잘라보거나 태워서 향을 맡아보시면 큰 차이를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침향을 물에 넣어보시면 진짜 침향은 완전히 가라않고, 가짜는 물에 동동 뜬다고 합니다. 이는 침향에 있는 수지성분의 밀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구매하실때 참고하시면 좋겠죠?

 

 

이렇게 오늘은 침향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진짜와 가짜의 구별방법까지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약재로 쓰이는 만큼 식용으로 쓰이는 것 이외에도 가구의 목재나 오일, 차, 향을 추출해서 고급 향수의 원료로까지 쓰인다고하니 팔방미인이라는 수식어가 붙을만 하겠네요. 매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으시는 부모님들에게 선물로 드리면 아주 좋아할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